전기차 전환 공공부문 기준 강화로 기회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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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부문 무공해차 의무구매제도 개요

정부는 내년부터 공공부문에서의 무공해차 의무구매 및 임차 실적 산정 기준을 강화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조치는 공공부문 차량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환경적 영향을 줄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현재까지 전기차량 1대의 실적 환산 비율은 1.5 ~ 2.5대로 인정되었으나, 이 기준이 강화되어 2025년부터 전기차는 1대, 2026년부터 수소차 역시 1대로 인정됩니다. 이렇게 되면 모든 신규 차량은 전기차 또는 수소차로 구매·임차해야 실적을 채울 수 있게 됩니다.

전기차 및 수소차 실적 기준 변화

이번 개정에 따라 공공부문에서 대체연료차량을 도입하는 기준이 변화하게 됩니다. 특히, 전기차의 경우 2025년부터는 실적 환산 비율이 1대로 적용될 예정이며, 환경부는 이로 인해 공공부문 내의 차량 전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수소차량 역시 2026년부터 동일한 기준이 적용됩니다. 이러한 기준 변화는 무공해차의 보급 확대를 위한 중요한 조치입니다.


  • 공공기관에서 신규 차량을 100% 무공해로 도입해야 합니다.
  • 이륜차 역시 2025년부터 단계적으로 도입됩니다.
  • 긴급자동차는 2028년부터 의무구매 대상이 됩니다.

이륜차 구매의무 도입 및 실적 적용

2025년부터 공공부문에서 신규로 구매·임차되는 이륜차 역시 전기이륜차로 지정되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2026년까지는 전기이륜차 1대의 실적이 기존 1.5대에서 1대로 변경되고, 이는 공공기관의 저공해차량 도입을 장려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이러한 이행은 전반적인 탄소배출 감소 목표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긴급자동차와 의무구매 및 임차 연장

이번 제도에서는 구급차, 경찰차 등 긴급자동차는 의무구매 및 임차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이러한 결정은 긴급자동차의 운행 특성을 고려하여, 2028년 1월 1일부터 의무대상에 포함되도록 연장하기로 하였습니다. 따라서 긴급차량의 전환을 통해 보다 많은 공공부문 내연차량이 전기·수소차로 변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대되는 무공해차량 전환 효과

정책 시행 이전 내연차량 수 무공해차로 전환된 차량 수 전환될 차량 수 (예상)
85,000대 25,000대 60,000대

이번 개정안에 따라, 이륜차를 제외한 약 6만대의 공공부문 내연차량이 전기·수소차로 전환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오일영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공공부문에서의 기술적 전환이 필요하다"며 해당 정책이 잘 이행될 수 있도록 모든 관계기관의 협조를 강조했습니다.

전기·수소차 보급 확대 필요성

전기 및 수소차의 보급 확대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필수 요소이며, 이를 위해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공공부문의 선도적 노력이 필요합니다.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과 환경 보호를 위해 공공기관은 이러한 변화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합니다.

과거 데이터 분석

환경부는 공공부문 무공해차 의무구매·임차 제도를 2020년부터 전국적으로 시행하면서 과거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지난해 기준, 의무대상 기관에서 보유한 차량 약 8.5만대 중 약 2.5만대가 무공해차로 전환되었습니다. 이 수치는 향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정책의 효과가 더욱 분명해질 것입니다.

정책 이행을 위한 노력

정부는 해당 정책의 성공적인 이행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관계기관의 협력과 공공기관의 자발적 참여가 핵심입니다. 이에 따라 공공부문의 강력한 리더십이 요구되며, 환경 보호를 위한 실질적인 행동이 필요합니다.

결론

종합적으로 볼 때, 공공부문 무공해차 의무구매·임차 제도의 강화는 친환경 전환을 가속화하는 중요한 조치입니다. 향후 이 제도가 성공적으로 이행되면, 공공부문에서의 저공해차 보급 확대는 물론, 이러한 노력이 민간 부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결국, 이는 국가 차원의 환경 목표 달성을 위한 중요한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자주 묻는 숏텐츠

질문 1. 공공부문 무공해차 의무구매·임차 제도란 무엇인가요?

공공부문 무공해차 의무구매·임차 제도는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에서 신규로 구매·임차하는 차량의 100% 이상을 무공해자동차로 구매·임차하도록 의무를 부과하는 제도입니다.

질문 2. 전기차와 수소차의 실적 산정 기준은 어떻게 변경되나요?

2025년부터 전기차는 1대당 1대로 인정되며, 수소차는 2026년부터 1대당 1대로 인정됩니다. 이전에는 전기·수소차량 1대의 실적 산정 환산비율이 1.5~2.5대였으나 기준이 강화되었습니다.

질문 3. 이륜차에 대한 규정은 어떻게 변경되나요?

2025년부터 신규 구매·임차 대상에 이륜차를 포함하고, 2026년부터는 모든 신규 이륜차를 전기이륜차로 구매·임차하도록 단계적으로 강화됩니다. 전기이륜차 1대의 실적은 내년 1.5대가 아닌 2026년 이후 1대에 적용됩니다.

김현식

인디아나 존스 모자

알랭 들롱

윤종신

이승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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