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표 음식 33가지, 외국인 입맛 사로잡는 수원 왕갈비 등
음식관광 새로운 브랜드 '테이스트 유어 코리아' 출범
국내 33개의 지역 음식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음식관광 콘텐츠로 선정되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음식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한 브랜드 '테이스트 유어 코리아'를 개발했다. 이는 기존에는 개별 음식을 홍보하고 상품화하는데 초점을 맞추다가 이제는 새로운 음식관광 브랜드를 통해 이야기가 있는 음식관광 콘텐츠를 발굴하고 관광상품으로 육성할 방침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테이스트 유어 코리아의 의미
'테이스트 유어 코리아'는 "당신이 좋아하는 한국의 다양한 맛을 즐겨보세요"라는 뜻으로, 한국관광 통합 브랜드 '이매진 유어 코리아(Imagine your Korea)'와 연계하여 제작된 브랜드이다. 이를 표현하기 위해 브랜드 이미지(BI)는 한국 음식을 통해 전 세계와 연결하고 소통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한식의 기본이 되는 간장, 쌈장, 고추장 등의 빛깔과 신선함을 나타내는 녹색으로 표현되었다.
국가대표 음식관광 콘텐츠 33선
음식관광 자문단을 통해 각 지역을 대표하고 다른 나라와 차별화되는 한국의 음식 콘텐츠를 지역 대표 음식, 지역 대표 제철 식재료, 지역 대표 전통주 등 3가지 주제로 구분하여 선정되었다. 선정 기준은 지역 대표성, 외국인 수용가능성과 함께 현지 방문의 직접적인 동기가 되는 식재료의 제철 적합성 등이 고려되었다.
부산 돼지국밥 | 수원 왕갈비 |
통영 굴 | 홍성 새조개 |
안동 소주 | 양평 막걸리 |
서천 소곡주 |
결론
이러한 음식관광 브랜드와 국가대표 음식관광 콘텐츠는 한국의 음식을 통해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고 지역 관광·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계획이며, 이를 통해 한국의 맛과 멋뿐만 아니라 맛있는 이야기가 더해진 음식관광 콘텐츠를 적극 발굴하고 활용하고자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자주 묻는 질문 FAQ
질문 1. 국가대표 음식관광 콘텐츠 33선'은 어떻게 선정되었나요?
답변1. '국가대표 음식관광 콘텐츠 33선'은 외식·관광업계와 학계, 홍보마케팅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한 음식관광 자문단을 통해 각 지역을 대표하고 다른 나라와 차별화되는 한국의 음식 콘텐츠를 지역 대표 음식, 지역 대표 제철 식재료, 지역 대표 전통주 등 3가지 주제로 구분해 선정되었습니다.
질문 2. '테이스트 유어 코리아'의 브랜드 이미지(BI)에 어떤 의미가 담겼나요?
답변 2. '테이스트 유어 코리아' 브랜드 이미지(BI)는 '한국 음식을 통해 전 세계와 연결하고 소통한다'는 의미를 담아 '이어지는 띠'의 형태로 표현되었습니다. 또한 색상은 한식의 기본이 되는 간장, 쌈장, 고추장 등 장의 빛깔과 신선함을 나타내는 녹색의 조합으로 맛있고 건강한 한식의 특성을 강조했습니다.
질문 3. 문화체육관광부가 음식관광 사업을 발굴하려는 방향은 무엇인가요?
답변3. 문화체육관광부는 음식관광 사업의 신규 브랜드를 바탕으로 이야기가 있는 음식관광 콘텐츠를 발굴해 관광상품으로 만들 수 있도록 육성할 방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