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동부, 출퇴근 30분 시대 앞당기는 철도·도로망 확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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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동부지역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도권 동부지역 교통 편의를 위해 버스 18개 노선, 34대 증차 등 촘촘한 연계환승체계를 구축하고, 남양주 수석동과 하남시 미사동을 연결하는 한강교량인 수석대교(2031 준공)와 올림픽대로 확장(2030 준공) 등을 추진하며, 광역버스 1개 노선 신설 및 3개 노선 최대 12회(일 단위) 증차하고, 광역 DRT(수요응답형교통체계) 활성화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수도권 동부지역 광역교통개선대책

별내선 개통 수석대교 연결 광역버스 확대
연계환승체계 구축 올림픽대로 확장 DRT 활성화

수도권 동부지역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총 사업비 4조 4000억 원을 투입해 출퇴근 30분 시대 실현을 위한 방안으로, 인구 증가와 교통인프라 부족에 따른 교통혼잡 해소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철도 중심 환승연계 강화

서울 지하철 8호선 연장선 별내선이 다음 달 10일 개통되면, 남양주 별내역에서 서울 잠실까지의 이동시간이 자가용 이용 때보다 16분 30초 단축돼 지역주민의 출퇴근 편의가 개선될 전망이며, 이를 토대로 시내·마을버스 노선의 신설·조정 및 버스 증차 등 촘촘한 연계교통망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교통혼잡 완화 위한 도로망 신속 구축

남양주 수석동에서 하남시 미사동을 연결하는 한강교량인 수석대교 공사가 본격 추진되고, 이에 맞춰 올림픽대로 확장 및 우회도로 신설도 함께 추진할 계획입니다.

지연 우려 사업 중재, 철도사업 신속 추진

서울 오금역에서 하남 감일지구, 교산지구, 하남시청을 연결하는 송파하남선과 남양주 왕숙지구를 통과하는 경의중앙선 및 경춘선의 신설역사가 준공되어 지역 주민들의 교통편의를 제고할 계획입니다.

광역버스 공급 확대·속도 제고

광역버스 노선 신설, 증차 및 노선 조정을 통해 동부지역 출퇴근 편의를 확대하고, 광역 DRT 운행을 본격화하여 지역 주민들의 교통이용을 더욱 간편하게 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대책으로 인해 수도권 동부지역의 교통 편의가 점차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

질문 1.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총 사업비는 얼마이며, 어떤 목적을 위해 투입되었나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총 사업비는 4조 4000억 원으로 출퇴근 30분 시대 실현을 위한 수도권 동부지역 교통편의 제고 방안을 위해 투입되었습니다.

질문 2. 수도권 동부지역 교통편의 개선을 위해 어떤 사업들이 추진되고 있나요?

수도권 동부지역 교통편의 제고를 위해 별내선 개통, 수석대교(2031 준공)와 올림픽대로 확장(2030 준공), 광역버스 노선 신설, 광역 DRT(수요응답형교통체계) 활성화 등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질문 3. 교통혼잡 완화를 위해 어떤 도로망 신속 구축이 추진되고 있나요?

교통혼잡 완화를 위해 수석대교 공사, 올림픽대로 확장, 수도권 제1순환 고속도로 확장공사,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사업 등이 신속하게 추진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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