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중국 요소 수입 차질에 따른 국내 영향 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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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요소 수출 제한에 따른 국내 대응방안

올해 4월 중순까지 요소 수출을 중단했던 중국이 두 달 가량 지난 이달 들어 돌연 다시 수출길을 막았다.

정부는 중국에서 요소의 수출 통관이 지연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관계부처 및 요소관련 기업이 참가하는 합동 점검회의를 개최하여 관련동향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해 왔습니다.

  • 6.10(월) 기재부 주관 상황점검회의 개최, 외교부·산업부·환경부·조달청·관세청 참석
  • 6.11(화) 관계부처 합동 요소기업 간담회 개최(산업부 주관)

중국의 요소수출 제한조치(‘21.10월, ’23.11월) 이후 현재 우리 기업들은 베트남·중동 등 대체수입선을 이미 확보해 충분한 물량을 도입 중에 있으며, 금년 1~5월 요소 수입 중 중국산의 비중도 낮아있어 중국의 수출 제한에도 탄력적으로 대응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24.1~5월 산업용·차량용 요소수입 비중(%, 중량기준): (베트남)63, (중국)13, (카타르)12 지난해 11월말 중국의 요소 수출 제한 당시에도 대체수입선을 가동하여, 확보물량을 1달 만에 11.30(3개월분) → 12.21(6.6개월분)로 2배 이상 확대
아울러 현재 기업 및 공공비축 등을 합쳐 3개월분 이상의 차량용 요소가 확보되어 있는 점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금번 중국의 요소 수출제한에 따른 국내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평가됩니다.

정부는 앞으로도 국내 차량용 요소수 수급상황 및 제3국 요소 수입동향을 지속 모니터링하는 한편, 중국 정부와 원활한 요소 도입방안을 협의하는 등 요소 수입 및 유통 등이 차질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해나가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

질문 1. 중국이 수출을 다시 막은 원인은?

답변1. 중국은 올해 4월 중순까지 요소 수출을 중단했다가 최근에 다시 수출을 막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질문 2. 한국 정부는 중국의 요소수출 제한에 대해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가?

답변 2. 한국 정부는 중국의 요소수출 제한에 대해 관계부처 및 기업 등이 참가하는 합동 점검회의를 개최하여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있으며, 수급상황과 제3국 요소 수입동향을 모니터링하고 원활한 요소 도입방안을 협의하여 지원할 예정입니다.

질문 3. 중국의 요소수출 제한이 한국 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답변3. 현재 우리 기업들은 베트남·중동 등 대체수입선을 이미 확보해 충분한 물량을 도입 중에 있으며, 중국산의 비중이 낮아 탄력적으로 대응 가능하다고 평가되며, 제한적인 영향을 예상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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